여유만만 - 젊음의 묘약, 콜라겐 건강법
여유만만 170712
■ 콜라겐, 이렇게 지켜라! 전신 건강 좌우하는 젊음의 묘약 : http://tv.naver.com/v/1852572
▷ 콜라겐이 건강에 미치는 9가지 핵심 기능
1. 주름, 기미
- 피부 아래 진피 조직의 70%가 콜라겐
- 콜라겐이 줄어들면 피부 두께가 얇아지며 주름이 발생한다.
- 콜라겐이 부족할 경우 세포의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기미, 검버섯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2. 탈모
- 나이 들수록 푸석해지고 약해지는 머리카락
- 두피 속 콜라겐이 줄어들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
3. 안구 건조증
- 각막과 결막 조직의 주성분인 콜라겐은 코팅 필름 역할을 하여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보호하는데 콜라겐이 부족할 경우 수분이 날아가게 되어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4. 치주 질환
- 콜라겐은 치아와 치아의 뿌리가 박혀 있는 턱뼈인 치조골을 붙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씹었을 때 턱뼈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켜준다.
- 잇몸에 콜라겐이 부족하면 치아의 뿌리가 노출되고 치주염이 발생할 수 있다.
5. 소화불량, 변비
- 몸속의 모든 점막도 콜라겐인데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준다.
- 위장은 섭취하는 음식물에 의해 끊임없이 자극을 받는데 콜라겐이 손상된 위를 복원해준다.
6. 요실금
- 괄약근의 80%는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콜라겐이 부족할 경우 괄약근이 느슨해져 요심금이 발생할 수 있다.
7. 고혈압, 심근경색, 뇌경색
- 손상된 혈관 복원에 필요한 콜라겐이 부족할 경우 혈관은 탄력을 잃고 약해진다.
- 또한 콜라겐이 변질되면 동맥경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고 심할 경우 심근경색,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8. 관절염
- 뼈와 뼈 사이의 완충 역할을 하는 연골의 50%는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콜라겐이 부족할 경우 뼈와 뼈가 직접 마찰되며 통증이 발생될 수 있다.
9. 골다공증
- 뼈와 칼슘의 접착제 역할을 하는 콜라겐이 부족하게 되면 골다공증 위험성이 증가한다.
- 콜라겐 부족은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몸속 콜라겐을 지키는 운동법
▷ 발 넓게 벌리기
1. 어깨너비로 발을 벌려 선 다음 한쪽 발을 최대한 앞으로 딛는다.
2. 등과 허리를 똑바로 편 상태에서 앞쪽의 다리를 90도로 구부린다.
3 .뒤쪽 무릎을 바닥 쪽으로 서서히 내려 양손이 바닥에 닿도록 몸을 낮춘다.
4 .천천히 바로 선 자세로 돌아간 후 다리를 바꿔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 전신 근육을 자극해 뼈 모세포가 콜라겐을 늘리는 데 도움
▷ 의자 잡고 다리 들기
1. 바로 서서 한쪽 손으로 의자를 잡는다.
2. 반대편 손을 허리에 대고 바깥쪽 다리를 옆으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15~30초 정도 유지한다.
- 체중 부하 운동 시 뼈에 자극이 가면서 콜라겐 합성 촉진
■ 콜라겐 지키는 생활 수칙
▷ 하루 10분, 콜라겐을 깨워라.
- 콜라겐 활성 스위치는 켜는 얼굴 마사지법
1. 검지와 중지로 눈썹 안쪽부터 바깥 방향으로 눈 주위를 따라 코 앞쪽까지 강하게 누른다.
2. 검지를 구부린 다음 손가락 마디를 이용해 광대뼈 라인을 따라 꾹꾹 누른다.
- 진피층을 자극해 굳어 있는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는 원리
▷ 단 음식, 짠 음식, 탄 음식을 줄여라.
- 50~70세 성인 600명 대상 혈당수치와 외모의 상관관계 연구 결과 '혈액 내 포도당 수치가 높을수록 실제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인다'
- 설탕이 몸속에서 분해될 때 콜라겐의 생성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과도한 설탕 섭취는 콜라겐의 생성을 방해한다.
- 짠 음식의 염분으로 인해 피부 속 콜라겐의 수분 감소, 탄 음식의 탄화수소는 콜라겐 섬유를 끊어버릴 수도 있다.
▷ 피부를 뜨겁게 만들지 마라.
- 사우나, 햇볕 등에 장시간 노출 시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 콜라겐이 분해될 위험이 커진다.
-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몸속 활성산소 발생으로 콜라겐 파괴 위험이 증가한다.
- 비타민 D 합성을 위한 햇볕 쬐기는 하루 15분 정도가 적당하다.
▷ 담배 연기를 피하라.
- 담배의 니코틴 성분과 연기 속 유해산소는 콜라겐과 탄력섬유 생성을 방해한다.
▷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풀어라.
-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호르몬이 분비되어 콜라겐을 없애는 성분이 증가한다.
- 잠을 제대로 못 잘 경우 성장호르몬 분비가 줄어 콜라겐 생성이 감소한다.
■ 콜라겐, 제대로 먹어야 흡수된다? 음식으로 내 몸에 콜라겐 채우기 : http://tv.naver.com/v/1852573/list/140360
▷ 돼지 껍질을 먹으면 돼지 껍질 속 콜라겐이 내 피부를 탄력있고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 아니다.
- 몸속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 돼지 껍질은 피부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 단백질 식품을 먹으면 체내에서 작은 분자의 아미노산으로 변화 피부 콜라겐 형성에 도움을 주는데 돼지 껍질은 분자 크기가 커서 흡수율이 낮다.
▷ 젊음의 묘약, 북어 껍질 콜라겐 묵 만드는 법
1. 물 1L를 냄비에 붓고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북어 껍질 200g을 넣는다.
3. 센 불에 15분, 약한 불에 1시간 정도 끓인다.
4. 끓인 북어 껍질을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굳힌다.
▷ 몸속 콜라겐을 채우기 위한 식생활
1. 콜라겐이 들어 있는 식품을 먹어라.
2. 콜라겐 흡수를 돕는 식품을 먹어라.
3.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식품을 먹어라.
▷ 콜라겐을 채워주는 식품 : http://tv.naver.com/v/1852577/list/140360
1. 생선
- 콜라겐 단백질인 라이신, 프롤린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 생선의 껍질, 지느러미 쪽에 콜라겐이 풍부하다.
- 콜라겐을 채울 수 있는 원료로 육류보다는 어류가 더 좋다.
- 타우린,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연체동물은 콜라겐 보충보다는 기력 회복에 좋은 식품이다.
2. 두부
-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킨다.
3. 우유
- 우유의 라이신, 프로린 등 아미노산 성분은 콜라겐 합성을 돕는 원료이다.
4. 달걀, 견과류
- 달걀의 흰자는 콜라겐의 원료 성분이 풍부하다.
- 땅콩,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도 콜라겐 단백질인 라이신이 풍부하다.
5. 자두, 귤, 양배추
- 비타민 C는 콜라겐 흡수를 도와준다.
- 양배추에는 황산화제가 풍부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준다.
6. 마늘, 블루베리, 녹차
- 마늘에 풍부한 천연 유황 성분은 콜라겐 분해를 막고 재생에 도움을 준다.
-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활성산소를 막아 콜라겐 분해를 방지한다.
- 녹차 속 폴리페놀 성분은 콜라겐 보호에 도움을 준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맛있는 녀석들 - 짱뚱어 전골 <순천만가든>, 남도 한정식 <남문식당> (0) | 2017.07.12 |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오늘은 초복! 2017 여름 보양식 완전정복 (0) | 2017.07.12 |
여유만만 - 똑 소리 나는 생활용품 200% 놀라운 활용법! (0) | 2017.07.12 |
좋은아침 - 나를 살리는 물 (0) | 2017.07.12 |
생방송 오늘아침 - 불 없이 3분이면 콩국수 끝?, 5분 만에 허리 5cm 줄이는 법! (0) | 2017.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