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여유만만 - 내 몸 살리는 식품도감

이야기하나 2017. 7. 14.
반응형

여유만만 - 내 몸 살리는 식품도감

여유만만 170713



■ 무더위 잡는 비타민 C의 제왕, 고추와 파프리카 : http://tv.naver.com/v/1856018

- 비타민 C는 면역력 증진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기미나 잡티, 주근깨 등 색소 침착 질환 예방에 좋다.

- 풋고추 속 비타민 C는 귤의 약 2배, 사과의 14배, 파프리카 속 비타민 C는 귤의 약 3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 풋고추는 비타민 C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비타민 E 등 3대 항산화 비타민이 모두 들어 있어 장수 식품으로 불린다.

- 꽈리고추는 노화방지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며 기름을 넣고 볶아 먹으면 베타카로틴 성분이 더 잘 흡수된다.

- 당조고추는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율을 낮추며 혈당을 낮추는 성분이 일반 고추보다 최대 5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 당뇨환자에게 좋다.

- 가지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인슐린의 생성을 도와줘 당뇨 예방에 효과적이다.

- 가지, 블루베리 등 보라색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100g당 가지의 약 4배, 검은콩의 약 6배 함유되어 있다.


▷ 무더위 잡는 피로회복 요리 <고추 소불고기> : http://tv.naver.com/v/1856034/list/140660

- 재료 : 홍고추 30g, 풋고추 30g, 꽈리 고추 30g, 청양 고추 30g, 대파 60g, 양파 50g, 물, 다시마 1장, 표고버섯 줄기 5개, 소고기 240g, 고추씨 약간, 통깨 약간

- 불고기 육수 재료 : 다시마 우린 물, 다진 마늘 2큰 술, 간장 4큰 술, 배즙 4큰 술, 올리고당 4큰 술, 설탕 4작은 술, 후추 약간, 참기름 4작은 술


1. 홍고추, 풋고추는 어슷하게, 꽈리 고추는 반으로 길게, 청양 고추는 앏게 송송 썬다.

※ 고추는 꼭지가 마르거나 시들지 않고 몸통이 매끈하며 빛깔이 선명한 것이 좋다.

2. 대파 60g, 양파 50g을 채 썬다.

3. 물 420ml에 다시마 1장과 표고버섯 줄기 5개를 2시간 가량 담근 후 다시마 우린 물을 만든다.

4. 불고기 육수에 소고기 240g을 재운다.

5. 재운 고기를 달구어진 팬에 구운 후 약간 익었을 때 불고기 육수를 붓고 더 익힌다.

6. 썰어둔 양파, 대파, 홍고추, 풋고추를 반만 넣고 푹 익힌다.

7. 고기가 거의 익었을 때, 남은 채소를 넣는다.

※ 고추를 처음부터 넣으면 비타민 C가 파괴되므로 마지막에 넣는다.

8. 마지막에 고추씨를 뿌리면 칼칼한 맛을 더한다.



■ 고추 속 캡사이신에 이런 효능이?

1.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막아 위장 건강에 도움

- 캡사이신 섭취 시 소화성 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억제시킨다.


2. 혈압은 내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

- 고추 속 캡사이신이 고기에 들어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3. 다이어트에 도움
- 캡사이신이 에너지 연소에 도움을 줘 체중 증가를 억제시킨다.

4. 엔도르핀 콸콸~ 스트레스 해소
- 매운맛은 미각이 아닌 통증을 느끼는 통각으로 엔도르핀은 고통을 느낄 때 분비돼 고통을 가라앉게 하고 안정감과 활력, 행복한 느낌을 준다.

▷ 당뇨 예방에 탁월한 <당조고추·가지고추 된장무침>
- 재료 : 당조고추 4개, 가지고추 4개, 마른 멸치 10마리, 렌틸콩 15g, 다진 양파 3큰 술, 생강술 약간, 된장 4큰 술, 다진 마늘 2작은 술, 깨소금 4작은 술, 올리고당 1큰 술, 참기름 1큰 술

1. 당조고추와 가지고추를 굵게 썬다.
2. 물에 불려둔 렌틸콩(또는 메주콩, 강낭콩, 완두콩 등도 가능)을 그릇에 담아 물을 약간 넣고 전자레인지에 4~5분 정도 돌린다.
3. 그릇에 렌틸콩, 다진 양파, 썰어둔 고추를 함께 넣는다.
4. 마른 멸치는 내장을 제거해 생강술을 넣어 볶은 후 다진다.
5. 된장, 깨소금, 다진 마늘, 올리고당, 참기름을 넣는다.
6. 양념이 깊이 스며들지 않도록 가볍게 버무린다.
7. 다진 멸치를 넣어 다시 가볍게 버무린다.


■ 색깔별 파프리카의 효능
1. 빨간색 파프리카
-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아 면역력을 높여주며 암, 동맥 경화 등의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2. 주황색 파프리카
-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눈 건강 및 기마, 주근깨 생성 억제에 효과적이다.

3. 노란색 파프리카
- 백내장, 황반변성 및 시력 저하를 예방하며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세포 건강에 도움이 된다.

▷ 비타민이 가득 <삼색 파프리카 컵 구이> : http://tv.naver.com/v/1856035/list/140660
- 재료 : 파프리카 2~3개, 물 300ml, 식용유 약간, 다진 고기 250g, 드라이 허브 1/3작은 술, 다진 양파 5큰 술, 다진 마늘 1작은 술, 설탕 1큰 술, 후추 약간
- 속 재료 : 렌틸콩 40g, 양파 1/2개, 모짜렐라 치즈 4큰 술, 다진 마늘 2작은 술, 생크림 4큰 술, 후추 약간, 소금 1/2작은 술, 설탕 2작은 술

1. 파프리카의 꼭지 부분을 자른 후 속을 판다.
※ 파프리카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밑 부분을 수평으로 자른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프리카의 겉면을 익힌다.
3. 팬에 다진 고기 250g, 드라이 허브 1/3작은 술, 다진 마늘 1작은 술, 다진 양파 5큰 술을 넣어 볶는다.
4. 볶은 다진 고기에 설탕 1큰 술과 후추 약간, 전자레인지에 익힌 렌틸콩 40g을 넣는다.
5. 파프리카 1/2개, 토마토 홀 1캔(또는 잘 익은 토마토)을 믹서로 갈아 소스를 만든다.
※ 토마토 홀 : 토마토를 통째로 삶아서 껍질만 벗겨 통조림 상태로 만들어 놓은 토마토 소스
6. 만들어둔 소스에 소금과 설탕을 약간 넣어 간을 한다.
7. 볶은 돼지고기에 소스 절반과 생크림(혹은 우유) 4큰 술, 모짜렐라 치즈 4큰 술, 렌틸콩을 넣고 끓여 속 재료를 만든다.
8. 파프리카에 만들어둔 속 재료를 채운 뒤 냄비에 넣는다.
9. 냄비에 소스 절반과 물을 자작하게 담아 30~40분간 익히면 완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