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밥상 위의 황금보약 울금

이야기하나 2017. 6. 14.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밥상 위의 황금보약 울금


 카레의 주원료로 익숙한 울금!

울금엔 항염, 간 기능 개선 뿐 아니라 항암 효과까지 보이는 커큐민이 풍부해 밭에서 나는 황금이라고 불릴 정도인데요.

게다가 혈류량을 높여 치매 예방에도 특효라고요.

실제, 인도인들의 치매 발병률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일본 장수마을 오키나와 사람들의 장수 비결이기도 하다는데!

그 뿐 아니라 중국인들의 우울증까지 다스린다고요.

그런데, 울금! 어떻게 먹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평소 차로 끓여 먹거나, 생건을 굽고 찌개를 끓일 때 넣어 요리하면 맛도 두 배~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울금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법을 알려드립니다.


■ 울금과 강황, 같은 것이다?

- 대한약전에 의하면 강황은 생강과의 뿌리줄기를 말하고, 울금은 생강과의 덩이줄기를 말한다.

과거에는 인도에서 재배된 것을 강황,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것을 울금이라고 하지만 

식품학적 차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최근 식약처에서는 강황과 울금을 동일한 식물 뿌리로 규정하고 울금이라 통일해서 사용하고 있다.

술과 함께 섞으면 누렇게 금빛으로 변하기 때문에 울금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인도 카레의 주원료이면서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 질환은 막고 건강은 지키고 울금 속 커큐민의 힘 : http://tv.naver.com/v/1767059

1. 뇌를 튼튼! 치매를 예방한다

- 연구에 따르면 강황, 울금을 항상 주식으로 혹은 차로도 마시는 인도인들을 

미국인보다 알츠하이머 치매의 발생이 1/4정도로 현저하게 낮았는데 그 이유가 커큐민 때문이다.

커큐민은 유난히 뇌 혈관장벽을 잘 통과하여 뇌 깊숙이 침투해 강력한 항염효과로 산화적 뇌 손상을 막고 신경세포가 죽는 것을 막는다.


2. 암을 예방하고, 증식까지 막는다

- 커큐민은 각종 고형암(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폐암, 간암, 위암, 방광암, 난소암)을 예방한다.

또한 암이 생겼다고 하더라도 그 암의 증식을 막고, 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는 것도 많은 논문들로 입증이 되었다.


3. 혈액을 맑게!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 고지방콜레스테롤 식이를 한 흰쥐의 항산화계 및 산화적 손상에 울금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는데 

그 결과에 따르면 울금이 흰쥐의 항산화계를 강화시켜 조직의 산화적 손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탁월하게 나타났다.


4.숙취해소! 간 건강에 좋다

- 울금의 커큐민은 간세포의 보호와 간 독성 물질을 희석시키기 때문에 

술을 많이 드시는 분이나 체중이 많이 나가 지방간이 있으신 분들에게 간 보호 보조 식품으로 유용하게 작용한다.


▷ 울금환 만들기 : http://tv.naver.com/v/1767061/list/134611

- 재료 : 울금 가루 50g, 꿀, 율무 가루 150g


1. 울금 가루와 율무 가루를 섞어준다.

※ 울금과 마찬가지로 소염 진통 작용을 하는 율무는 함께 먹으면 울금의 효과를 더 증폭시켜준다.


2. 꿀을 넣고 청심환 크기로 동글동글 빚어준다.


※ 울금은 차가운 성질로서 '착한 차가운 성질'이라고 볼 수 있다.

주로 간에 쌓여 있는 열독과 찌꺼기를 해독해주면서 심장의 열을 식혀주기 때문에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

단, 울금은 성질이 너무 차가우므로 많이 허약한 사람이나 

배가 냉해서 허약한 사람은 진하게 먹으면 배탈이 날 수도 있으니 주의!


▷ 울금차 만들기

1. 말린 울금 3~4쪽을 넣고 15분 간 끓인다


▷ 울금 초계국수 (2인)

- 재료: 닭 ½마리, 울금 1큰 술, 황기 20g, 양파 ⅓개, 마늘 5개, 대파 파란부분 5줄, 무 100g, 오이½개, 동치미 국물 3컵, 닭육수 3컵, 국수 200g

※ 무, 오이 초절임 양념 : 물1컵, 설탕1큰 술, 식초 2큰 술, 소금 1작은 술

※ 겨자양념 : 울금소금 ½큰 술, 설탕 1큰 술, 간장 ½큰 술, 겨자 1큰 술, 식초 3큰 술


1. 냄비에 닭과 물8컵, 울금 1큰 술, 황기, 양파, 마늘, 대파 파란부분을 넣고 뚜껑 열고 

5분 뚜껑 닫고 25분간 삶아 닭은 건져 한 김 식혀 살을 발라내고 울금소금과 후추를 넣어 버무려준다.

2. 닭 국물은 면포에 걸러 준비한다.

3. 겨자소스를 분량대로 섞어 준다.

4. 오이는 반 갈라 어슷썰고 무는 10*2cm 길이로 얇게 썰어 초절임 양념에 20분간 절여 물기를 뺀다.

5. 국수는 끓는 물에 면을 넣고 3분간 삶아 찬물에 헹궈 체에 물기를 뺀다.

6. 닭 육수, 동치미 국물과 ③의 겨자양념을 넣어 국물을 완성한다.

※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을 얼리면 더욱 좋다.

7. 면 그릇에 면을 담고 초절이 무와 오이를 담고 ①의 닭고기 살을 듬뿍 얹고 ⑥의 국물을 부어 울금 초계국수를 완성한다.

※ 동치미국물은 시판용 동치미 맛 냉면육수를 활용할 수 있다.


▷ 울금 소금

- 재료 : 천일염 600g, 울금가루 20g


1. 마른 팬을 센 불에 올려 충분히 달군 뒤 약불로 내리고 천일염을 넣어 연한 갈색 빛이 돌도록 20분간 볶는다.

2. 볶은 천일염을 식힌 다음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3. 곱게 갈은 소금에 울금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 울금 기름

- 재료 : 오일 1컵+ 울금(울금 말린 것)½컵(25g)


▷ 울금 두부조림

- 재료 : 두부 1모(350g), 차돌박이50g(간장1ts,설탕½ts), 고추, 대파 약간, 전분 약간, 물⅔컵

※ 양념 : 울금가루 1작은 술, 고춧가루 1작은 술, 간장 2큰 술, 설탕 2작은 술, 통깨 1작은 술, 참기름 1작은 술


1. 두부는 4*5cm 길이 두께 8mm정도로 잘라 울금소금, 후추, 전분을 조금 높은 곳에서 살짝만 뿌려 주고 (소금 多--짜다) 

예열이 완전히 된 팬에 울금오일 두르고 두부를 넣어 지진다.

2. 밑간한 차돌박이는 두부 지진 팬에 볶는다.

3. 고추와 대파는 어슷썬다.

4. 조림냄비에 ①의 두부->②의 고기->양념장->③의 고추와 대파를 얹고 물⅔컵을 양념장 헹궈 냄비 가장자리로 부어 조린다.

중불로 국물이 자작하게 될 때까지 조린다.


▷ 울금 여름 동치미

- 재료: 무½개(700g) -> 천일염 1과 ½큰 술 + 설탕 1큰 술---- 1시간 절임

- 부재료: 초절이 산고추 70g~(국물도 함께 사용), 양파 ½개, 마늘 6쪽, 생강 20g, 양념주머니

※ 국물양념: 생수 2.5L, 울금가루 ½큰 술, 소금 4큰 술, 설탕 2큰 술---- 간 보면서 조절 하세요


1. 무는 1*5cm길이로 썰어 1시간정도 절인다.

2. 양파는 4등분, 마늘과 생강은 슬라이스 하고 초절이 산 고추 양의 절반은 무에 넣어주고 절반은 망 주머니에 넣는다.

이때 산 고추 국물은 버리지 않는다.

3. 김치 통에 ①의 절인 무와 절인 국물을 넣고 무를 절였던 그릇에 생수를 받아 소금과 설탕을 넣고 저어 녹여 김치 통에 붓는다.

4. ②의 양념 주머니를 넣고 실외에서 하루 익힌 다음 시원하게 냉장고에 두고 먹는다.